본문 바로가기
  • K마마153체험단
카테고리 없음

녹차를 생활 속에서 건강하게 활용하는 11가지 방법

by K마마153체험단 2022. 5. 25.

녹차를 생활 속에서 건강하게 활용하는 11가지 방법

녹차를 생활 속에서 건강하게 활용하는 11가지 방법입니다. 녹차는 발효시키지 않고 새로 돋은 가지에 보통 5월 7월 8월 세 차례 걸쳐 어린잎을 따는데 5월에 딴 잎으로 만든 녹차를 최고로 친다고 합니다. 녹차를 생활 속에서 차로 마셔서 건강하게 활용하기에도 좋지만 이외에도 생활 속에서 차로 마시는 것 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생활을 이롭게 하는 방법 11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1. 녹차 세안 목욕

녹차를 티백으로 우려 마시거나 차로 마신 뒤 찌꺼기를 말려두었다고 세안을 할 때나 목욕을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세수를 할 때는 티백 1개 정도를 욕조에서 몸을 담글 때에는 3~4개를 사용합니다. 이때 녹차 향기와 색깔이 우러납니다. 세안을 할 때는 클렌징을 한 뒤 마지막 헹굴 때 녹차물을 사용합니다. 녹차물을 얼굴에 끼얹으며 가볍게 마사지하듯 두드려 주면 좋습니다. 평상시 많이 먹는 녹차 티백을 버리지 말고 말려두었다가 세안과 목욕을 할 때 사용을 합니다. 목욕을 할 때에는 따뜻한 욕조 물에 3~4개를 넣어두면 향기 좋은 녹차물이 우러나와 몸을 담그고 적당히 마사지를 한 뒤 샤워를 하면 매끄러운 피부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2. 녹차 냉찜질

부기를 빼는데 녹차가 좋습니다. 녹차로 냉찜질을 하면 자고 일어나 푸석해지고 부어 오른 얼굴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 티백 1개를 세면대에 담가 녹차물을 우려내고 얼굴을 씻으면 부기를 가라 앉힐 수 있습니다. 그런다면 녹차 티백을 물을 묻힌 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만들어 부은 부위에 3~4분 정도 대고 있으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녹차 가글

녹차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피곤해서 잇몸이 부었거나 입안에 구취가 날 때 녹차로 가글을 해주면 좋습니다. 녹차는 감기로 인해 목이 아프거나 목안이 간질거릴 때 사용해주면 한결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녹차 가글은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의 발육을 억제시키고 치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녹차 가글로 입안 청결을 유지해보십시오.

4. 녹차팩

녹차는 햇볕에 노출되어 달아 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주는데도 좋습니다. 오랜 시간 외출했다가 집에 왔을 때 화끈거리는 피부에 녹차 팩을 올려두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녹차를 우려낸 녹차물에 화장솜을 적셔두었다 화끈거리는 부위나 얼굴 전체에 팩을 하듯 올려놓으면 노출된 부위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에 팩을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두 차례 부분 팩을 해주거나 얼굴 전체를 해주면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데에도 좋습니다. 햇볕에 노출되어 기미 주근깨가 걱정이 된다면 간단하게 활용 가능한 녹차 팩을 사용해 피부에 도움을 받으십시오.

5. 녹차 에센스 오일

잎으로 에센스 오일을 만들어 활용하면 좋습니다. 먼저 빈병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녹차 잎을 담고 올리브 오일을 부은 뒤 밀봉시켜 놓습니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체에 걸러 녹차 잎을 빼내고 다시 새로운 녹차 잎과 함께 병에 넣어 다시 밀봉을 합니다. 이렇게 3~4회를 반복하면 보습효과가 뛰어난 녹차 에센스 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녹차 에센스 오일은 잔주름을 예 발하고 미백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입술이 트거나 발 뒤꿈치가 갈라졌을 때 그리고 피부의 수분이 없어 건조할 때 바르면 좋습니다.

6. 녹차 무좀 피부 발진 가려움 가라앉히기

녹차는 피부 무좀이나 발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좀이나 기저귀 발진을 진정시켜주는데 이때 진하게 끓여낸 녹차물에 발을 담그면 가벼운 무좀은 힘들지 않게 가라앉고 피부도 좋아집니다. 이유는 녹차 잎에 살균, 수렴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일주일에 두세 차례 한 달 정도를 꾸준히 해준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차를 무좀 피부 발진과 벌레 물려 가려움에도 도움이 되니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7. 녹차 비듬 완화

녹차를 우려낸 물로 머리를 감으면 비듬도 좋다고 합니다. 비듬을 생기는 원인이 다양한데 그중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변비, 지방질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심각한 비듬이 있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심각한 상태는 아니라면 녹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녹차 속에 들어 있는 탄닌산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두피의 모공을 줄여주고 불순물을 제거해 주어 비듬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녹차물은 머리를 헹굴 때 마지막에 활용합니다. 머리에 비 누기가 남지 않도록 충분히 깨끗이 헹군 다음, 마지막에 미리 우려 놓은 녹차물로 헹구어 주면 비듬 제거에도 좋지만 비듬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머리카락의 윤기를 더해줄 수 있어 좋습니다. 옛 어른들이 창포물에 머리를 감았다고 하는데 그러한 효과를 똑같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8. 녹차 탈취제

녹차는 냄새나는 곳 탈취제로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녹차는 세정력이 뛰어나고 흡수성이 강합니다. 그래서 녹차를 오래 두고 먹을 때에는 냉동실이 보관하거나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흡수성이 강한 녹차를 이용하면 탈취제로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냉장고 냄새에 신발장 냄새를 잡는 것에 사용을 합니다.

 

방법은 냉장고에 냄새가 날 때 잘 말린 차 찌꺼기를 면 헝겊에 싸서 넣어두면 냉장고 악취를 흡수하는 녹차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발 냄새가 심한 사람은 말린 찻잎을 신발이나 구두 깔창 아래에 넣어두면 신발과 발에서 나는 냄새가 한결 줄어줍니다. 녹차를 우려낸 물에 발을 담가 족욕을 해도 발 냄새를 완화시키고 발의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녹차 집안 냄새를 없애기

녹차는 집안의 냄새를 없애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집안에서 생선을 구웠거나 음식이 탔거나 페인트를 새롭게 칠해서 냄새가 난다고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방법은 프라이팬에 녹차 잎을 은근히 태워서 집안에 녹차 타는 냄새를 베개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뒤 1시간 정도 지나면 페이트 냄새, 생선 구운 냄새, 청국장 냄새 등 집안 냄새를 없애는데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준 후 집안의 문을 다 열어서 환기를 시키면 됩니다.

10. 녹차 고기 생선 냄새 제거

녹차는 고기 누린내나 생선 비린내를 잡아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나 닭요리를 하기 전에 녹차 잎을 넣어두면 누린내나 비린내를 줄여주어 음식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요리를 하면서 밴 손의 냄새도 찻잎으로 닦으면 말끔하게 없애줍니다.

11. 녹차 화분 거름

녹차를 화분의 거름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녹차 잎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등 식물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를 마시고 남은 차 찌꺼기를 모아두었다가 화초나 나무에 주면 훌륭한 비료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