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K마마153체험단
카테고리 없음

여드름 상식 바로 알기 세안법 과 예방 방법

by K마마153체험단 2022. 5. 29.

여드름 상식 바로 알기 세안법과 예방 방법

여드름에 대한 상식을 바로 알고 세안법과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살아가면서 여드름을 한 번쯤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여드름은 우리의 피부에 많이 생깁니다. 이 것을 당연하다 생각하고 방치해놨다고 피부에 좋지 않은 결과를 내어 오랫동안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드름은 예방이 중요합니다. 평소의 습관으로 여드름이 생기는 빈도를 낮출 수 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 알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일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상식 바로 알기

Q. 기름기 많은 음식이 여드름을 유발하나요?

A. 식습관이 피부에 끼치는 영향은 있습니다. 하지만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으면 여드름이 생긴다는 말은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많아서 생기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여드름이 더 악화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으면 피하지방층에 기름이 축적되어 살이 찌는 것이지 피부에 영향을 주는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마디로 기름기 많은 음식과 여드름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Q.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해초류는 여드름에 좋지 않나요?

A. 우리가 먹는 해초류 미역, 김, 해파리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요오드 성분이 여드름을 생기게 할 수는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을 일을 켜기 까지가 되려면 엄청난 양을 먹어야 합니다. 일상적으로 먹는 정도의 양으로는 여드름이 생기는데 끼치는 영향이 많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몸에 좋은 해초류 안심하고 먹어도 좋습니다.

 

 

Q. 아이스크림, 초콜릿, 커피 등이 여드름을 심각하게 하나요?

A.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도 여드름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고 합니다 한때는 이들 음식이 여드름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만들 이 많았던 적이 있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으로 아이스크림, 초콜릿, 키피 등의 음식이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물론 이러한 음식을 많은 양을 자주 먹게 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여드름 예방 세안법

여드름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청결입니다. 피부의 세균이 모공의 털구멍을 막지 않도록 하려면 자주 씻어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자주 씻는 것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메이크업을 했다면 세안에 앞서 먼저 화장을 꼼꼼하게 지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운데이션이나 트윈 케이크가 잘 지워지는 클렌징으로 닦아낸 다음 클렌징 워터로 다시 한번 닦아냅니다. 그러고 반드시 비누나 폼 클렌징 세안을 합니다. 이때 물의 온도도 중요합니다. 물의 온도는 35~40℃ 정도로 체온과 비슷하면 좋습니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굳이 클렌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는 체질이라면 여드름 전용 비누로 얼굴을 구석구석 마사지하듯 꼼꼼히 문 지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손가락 끝으로 얼굴을 동글동글 가볍게 문질러 쓸데없는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T존 부위나 피지 분비가 많아 여드름이 잘생긴 부위는 3~4번 꼼꼼히 문지릅니다. 비누로 거품 마사지를 한 다음에는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굽니다. 이때도 손바닥으로 힘주어 문지르지 말고 물을 튕기듯 가볍게 헹궈냅니다.

 

우리 피부는 수건으로 얼굴을 닦을 때도 조심해야 합니다. 거친 타월 등으로 얼굴을 문지르면 피부에 손상이 가거나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볍게 눌러 물기를 수건에 흡수시키며 찍어냅니다.

 

이렇게 세안은 하루 2회 이상 해야 합니다. 평소에 아침과 저녁에 하겠지만 여드름이 났거나 여드름이 걱정되는 피부라면 특별히 세안에 신경을 써서 과다하게 분비되는 피지가 피부에 오래 머무르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아무리 여드름에 세안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해도 지나치면 오히려 해롭다는 것입니다. 세안을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세제 여드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4회 이상 세안한 사람에게서 세제 여드름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는 비누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면포를 유발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때 비누는 피지제거 성분과 각질 제거 성분이 있는 여드름 전용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여드름 예방법

피부의 청결을 위해 각질제거제를 사용합니다. 이때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각질 제거는 여드름의 원인 가운데 하나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각질층이 두꺼워지면 정상적일 때는 털구멍을 통해 피부 표면으로 나오던 피지 기름이 모낭 안에 고이게 되어 이로 인해 여드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질제거제는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각질제거제는 피부의 각질을 녹이기 때문에 따갑거나 비듬처럼 각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부작용이 아니라 각질이 제거되는 과정이므로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드름 피부에는 화장품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기초화장을 하고 난 뒤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바르는 커버는 파우더가 좋습니다. 트윈 케이크가 여드름에 나쁜 이유는 유분 성분 이유분 성분이 많아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유분 성분이 많은 화장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이 난 피부에 화장을 할 때는 파운데이션 크림이나 트윈 케이크보다는 유분이 적은 파우더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